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나의 건강상태를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잇는 방법이 바로 건강검진 입니다.

검진을 받고나서 질환의심 및 질환이 발견되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관리를 해야 되는데요.

오늘은 건강검진시 주의사항 및 검사항목 고르는 법과 검사결과지 제대로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건강검진시 주의사항

1) 검진 전에는 문진표 작성을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문진표는 검사결과가 나왔을 때 판정 의사가 추적검사 및 진료 여부를 권유할 때 좋은 참고자료가 되기 때문인데요.

 

2) 검진결과지가 정상 소견이 나왔더라도 증상이 있으면 해당 진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건강검진으로 모든 질환을 100%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검진은 평소와 같은 컨디션으로 받아야 합니다.

좋은 검사결과를 얻기 위해 검진 전에 평소보다 술도 덜 마시고 운동도 열심히 하고 식단도 조절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실제보다 좋게 평가해서 건강관리에 더욱 소홀해지기 때문입니다.

 

4) 검진 전날 저녁은 가볍게 먹은 후 다음날까지 금식하는게 좋습니다.

검사 전날 늦게까지 먹거나 소화가 천천히 되는 음식을 과식하게 되면 검진시 혈당과 중성지방이 높게 나오고 위내 음식물이 남아 있어서 내시경검사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5) 복용하는 치료제가 있다면 약을 처방한 주치의와 미리 상의하고 검진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 약은 전날 저녁에 먹는 것이 좋구요.

반면, 당뇨병 약은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항혈소판제 항혈전제는 더욱 결정하기가 힘든데요.

복용했을 때의 출혈 위험과 중지했을 때 혈전 위험 중 어떤 것이 더 위험한가를 판단해야 하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미리 상의를 해야 합니다.

 

2. 검사항목 체크

1) 20대

공단에서 지원해주는 일반건강검진으로 고혈압, 비만, 당뇨 등을 진단할 수 있어 주기적으로 해야 할 검진은 없습니다.

다만 이상지질혈증에 대해서는 별도의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면 위내시경 검사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2) 30대

여성들은 최근 유방암 진단이 높아지고 있어 유방암 건진을 추천합니다.

대장내시경은 50대부터 권장하고 있지만, 대사증후군이 있는 남성이거나 직계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다면 좀 더 일찍 검사를 시작하는게 바람직합니다.

 

3) 40~50대

심뇌혈관질환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 심장초음파, 관상동맥 칼슘CT, 운동부하검사, 동맥경직도 검사를 비롯해 뇌CT를 찍어보는게 좋습니다.

 

4) 60대

만성질환 관리뿐만 아니라 인지기능장애(치매), 우울정도(마음건강 검진), 평형능력 및 근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사는게 필요합니다.

 

암 검진은 일정 연령 이상이 되면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암 건진은 소화기암(위암, 대장암, 식도암, 간암, 췌장암, 담낭암(쓸개암), 담도암 등), 폐암, 부인암(자궁경부암, 난소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3. 검사결과지 제대로 보는 법

검진결과지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내용은 '종합소견'입니다.

정상A는 건강상 문제가 발견되지 않은사람.

정상B는 정상과 질환의 경계에 있다는 뜻으로 식생활과 운동습관 등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사람.

2차검진은 고혈압 또는 당뇨병이 의심되어 재평가가 필요한 사람.

질환의심은 진료를 통해 재평가 또는 치료가 필요한 사람.

유질환자는 건강상 문제로 이미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에게 내리는 판정입니다.

 

빈혈 여부를 알 수 있는 혈색소 검사도 중요합니다.

빈혈은 피로라는 형태로 더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피로, 무력감, 운동 시 호흡곤란 등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전 단계 판정은 10년 이내 당뇨로 진행 될 위험이 50%이며, 심혈관질환 위험도 높습니다.

흔히 고지혈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이상지질혈증은 피 속에 기름이 많아져 동맥경화가 촉진되고 각종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건강검진에서 정상 판정이 나왔다고 해서 지나치게 건강을 자신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건강검진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건강검진을 대충 형식적으로 하지 말고 문진표부터 꼼꼼히 작성하고 검사 이후 결과지까지 꼼꼼히 챙겨보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