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보개미들이 주식투자를 할때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 있는데요.
기대 수익만 생각하고 손실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것 입니다.
어떤 투자시 항상 기대 수익에 앞서 손실을 먼저 계산해야 되는데요.
오늘은 초보개미들이 주식투자시 유의해야 할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투자 자금 성격과 투자 목적에 대한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투자 자금으로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을지로 시작하는것이 아니라 내가 어디까지 손실을 감수살 수 있을지를 생각해야 하는데요.
투자한 자금이 없어도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주식은 기업의 실적과 무관하게 움직일 수 있고 기업가치와 주가는 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지 않고 주식에 놓아둘 수 있는 기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손실이 나더라도 존버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기간 설정은 어느 정도로 해야 될까요?
혹시 짧은 기간 안에 치고 빠지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128
빅히트 주가를 예로들면 짧은 기간에 공모주로 따상 한번 먹어보겠다고 달려들었다가 지금 최고가 대비 반토막 되어 있는거 보셨죠?!
한두달 내에 필요한 돈으로 주식 투자를 한다면 단기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데 이렇게 물려버리면 빼지도 못하고 멘붕이 옵니다.
그렇기때문에 가치 대비 가격이 많이 오른 종목은 투자 기간을 길게 잡고 가야 합니다.
2. 투자 정보는 어떻게 얻어야 할까요?
신문이나 뉴스를 볼 때 정보를 투자 아이디어로 연결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시장이 강세장이라면 장세를 읶는 산업을 보고 산업 안에서 좋은 주식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시장 성격이나 산업을 보기 보다는 종목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투자관련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종목을 추천하고 기업이 좋아도 뜨지 안흔ㄴ 산업이면 투자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주식 성공 확률을 높이려면 오르는 시장에 투자하는 편이 낫습니다.
예를들면 최근 유망 산업이 비대면과 2차전지, 수소산업이라면 이를 대표하는 핵심 종목이 무엇인가를 찾아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코로나19로 대면으로 할 수 없다면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음식배달이나 모빌리티 관련 주식을 찾아보는 것이죠.
재개발, 재건축 산업이 활발해질 것 같다면 건자재 업체, 건설 업체 등을 연결 지어 볼 수 있습니다.
3. 기업 실적과 주가 방향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어떻게 봐야 할까?
주가는 기본적으로 앞으로 성장할 미래를 보기 때문에 실물 대비 앞서 반영되게 됩니다.
통상 6개월 정도 선행한다고 보지만 극단적으로 보면 6개월이 아니라 10년치 이익도 당겨오기도 합니다.
현 실적보다는 미래 실적에 관심이 큰데요.
주가는 늘 선행하고 당장의 실적보다는 다음 분기, 나아가 6개월 후 실적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초보개미가 주식투자시 유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욕심을 부리면 안된다는거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명심하세요.
기준을 잡고 적정선에서 매도할 수 있는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기만의 투자 기준을 잡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