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 3주구 아파트가 1세대당 4억원에 달하는 재건축 부담금을 통지받으면서 강남 재건축 시장이 상당한 부담을 받을 것 같습니다.
건설업계는 대출규제, 세금 폭탄, 임대차법 등 각종 규제로 위축된 부동산 시장이 이번 부담금 폭탄으로 공급 위축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란 재건축을 통해 조합원 1인당 평균 3,000만원 이상 개발이익을 얻게 되면 정부가 이익의 최고 50%를 부담금으로 가져가는 제도입니다.
2006년 도입된 환수제는 2012년~2017년까지 5년간 유예되었다가 2018년 1월 다시 시행되었습니다.
특히 2019년 헌법재판소에서 합헌 결정이 내려지면서 강남 재건축 시장에 멘붕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191227140851003
전문가들은 전례 없는 부담금 폭탄 충격으로 재건축 시장이 당분간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는데요.
공시가격 상승에 따른 보유세 증가로 주택 소유주들의 세금 부담이 늘어난 가운데 가구당 수억원의 부담금까지 떠안게 될 경우 재건축이 제대로 되겠느냐는 의견입니다.
이러한 부담금 리스크가 시장 가격에 반영되기 시작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오히려 다른쪽에서는 재건축 부담금이 예상보다 적어 사업 추진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반응도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프리미엄만 어마어마하게 붙어 있거든요.
32평 아파트가 37억 호가로 나와있습니다.
멋지죠?
평당 1억 돌파!!
혹시나 이쪽에 관심있는 분들은 꾸준히 해당지역의 매물들을 관찰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급매가 나올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그런 급매가 나에게 올까요?
안옵니다.
방안에만 앉아 있으면요.
부동산에 수시로 가서 눈도장을 찍어야 급매가 나왔다고 연락이 오겠죠?
자, 그런데 말이죠.
부동산에 가서 무슨말을 해야 할까요?
내 머리속엔 아무것도 없는데...
그래서 공부를 조금은 하고 가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 꼼꼼히 읽어보시고 공부하세요.
https://blog.naver.com/ne2ne2/222007321843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무엇이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강남 재건축 시장은 절대 무너지지 않습니다.
세금 폭탄, 부담금 폭탄은 서민들에게나 해당되죠.
강남에 계신분들은 콧방귀만 끼고 계실겁니다.